1. 붕세권 (붕어빵 + 역세권)
차가운 공기 뚫고 손끝 데우는 붕어빵, 하루 피로 녹여주는 겨울철 ‘작은 행복’
재료비·연료비 상승, 붕어빵도 비싸져서, 과거에는 3~4마리에 1000원이었던 붕어빵이
지역 따라 2마리에 2000원까지 치솟았습니다.
굽는데 쓰이는 LPG 가격도 인상 가능성.. 가격 부담, 노점 감소로 설 자리 잃어가고 있습니다.
한때 '국민간식'이었지만 어느새 '붕세권' 신조어를 만들 정도로 '귀한 몸'이 된 붕어빵을 찾아줄 '붕어빵 지도'가 돌아왔습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생활 플랫폼 당근은 26일 시즌 한정으로 2020년부터 운영해 온겨울 간식 지도' 서비스를 아예 '붕어빵 지도'로 초점을 맞춰 오픈했다고 밝혔습니다.
지역 주민들이 직접 위치 정보를 등록하고 공유하는 오픈맵 서비스로, 이전에는 붕어빵을 비롯해 어묵, 호떡, 군고구마 등 겨울 간식 가게 및 노점들이 등록됐다면 '붕어빵 지도'는 아예 붕어빵 노점만 모아 놓은 게 특징입니다.
과거 겨울간식지도에 등록된 장소 가운데 대부분이 붕어빵인 점, 동네지도 및 동네생활 탭에서 붕어빵 검색 비중이 월등히 높다는 점에 착안해 오로지 붕어빵으로 주제를 한정한 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붕어빵 지도에 포함되지 않은 다른 겨울 간식 가게들은 동네지도 탭 내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오픈한 붕어빵 지도는 당근 '동네지도' 탭의 '붕어빵' 카테고리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직접 붕어빵 노점 위치 정보를 등록하거나 수정, 삭제할 수 있으며, 본인이 추가한 곳 이외에도 이웃들이 등록한 붕어빵 판매 위치를 핀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업시간과 가격대 등 기본 정보는 물론이고 '팥을 많이 넣어 주셔서 좋아요', '슈크림 붕어빵이 맛있어요' 등 아기자기한 방문 리뷰도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붕어빵 지도는 내년 3월 말~4월 초까지 운영 예정입니다.
붕어빵: 한국의 사랑받는 겨울 별미 간식
붕어빵은 물고기 모양의 한국의 대표적인 길거리 간식 중 하나로, 1980년대 초반부터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전통적인 맛과 특유의 생김새 덕분에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붕어빵은 적당히 달콤한 팥 앙금을 넣어 만든 것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필링을 넣어 만들기도 합니다.
2. 만드는 법
붕어빵을 만드는 과정은 간단하지만 전문적인 물고기 모양의 철틀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준비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반죽 준비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설탕, 물 또는 우유를 섞어 팬케이크 같은 부드러운 반죽을 만듭니다.
(2) 팥앙금 만들기
전통 붕어빵은 팥을 설탕과 함께 끓여 만든 팥앙금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커스터드, 초콜릿, 크림 등으로 변형되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3) 붕어빵 모양의 틀 사용하기
물고기 모양의 틀을 불이나 전기 붕어빵 기계로 예열합니다.
틀에 반죽을 한 겹 붓습니다.
중앙에 필링을 한 덩이씩 넣어줍니다.
반죽을 한 겹 더 덮고 틀을 닫아줍니다..
각 면을 2~3분씩 틀을 돌리면서 황금빛 갈색이 될 때까지 구워줍니다..
붕어빵은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맛있고 재미있는 간식입니다.
3. 외국인들의 리뷰
붕어빵을 먹어본 외국인들은 그 편안한 맛과 기발한 외관에 대해 종종 극찬을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 한국을 여행하는 동안 가장 좋아하는 간식이라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1 ) 그리운 느낌과 편안함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가져온 따뜻한 페이스트리나 도넛에 비유하여 추운 날씨에 딱 맞는 간식이라고 설명합니다.
(2) 도전과 재미
물고기 모양은 방문객에게 흥미진진함과 참신함을 주지만, 처음에는 생선맛을 연상해서. 주저하기도 합니다.
(3) 다양한 맛
페이스트리 자체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지만 팥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일부는 팥앙금의 단맛을 좋아하지만 다른 일부는 초콜릿이나 커스터드와 같은 새로운 맛을 선호합니다.
외국인들은 편안한 맛과 독특한 식감으로 종종 호평을 받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호떡을 겉은 바삭하고 속은 끈적끈적하여 "추운 날씨에 딱 맞는다"라고 평가합니다. 붕어빵은 재미있는 모양과 달콤한 맛으로 호평을 받으며 종종 "귀엽고 맛있는 간식"이라고 합니다. 군고구마의 스모키 한 향이 강렬한 인상을 남기고, 매콤하고 쫄깃한 떡볶이는 진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메뉴입니다. 이 간식은 한국의 길거리 음식 문화를 엿볼 수 있으며 지역 주민과 외국인 방문객 모두에게 즐거운 겨울 경험을 제공합니다.